I. 역학적 상호작용
1. 운동의 법칙
(1) 힘의 합성
1) 벡터와 스칼라
- 벡터(Vector): 크기와 방향을 가진 물리량
- 예) 변위, 속도, 가속도, 힘, 운동량, 충격량, 전기장, 자기장
- 스칼라(Scalar): 크기만 가진 물리량
- 예) 질량, 길이, 시간, 온도, 에너지 등
2) 벡터의 표현
- 화살표를 이용하여 크기, 방향, 시작점을 나타냄
- A\mathbf{A} = 크기 ∣A∣|\mathbf{A}| + 방향
3) 벡터의 특성
- 동일한 벡터: 크기와 방향이 같으면 동일한 벡터
- 예) A=B\mathbf{A} = \mathbf{B}
- 반대 벡터: 방향이 반대인 벡터
4) 벡터의 합성
- 나란한 벡터
- 나란하지 않은 벡터
- 평행사변형법: 두 벡터를 각각 한 변으로 하는 평행사변형을 만든 후, 대각선이 합력
- 삼각형법: 벡터를 연속적으로 연결하여 끝점을 찾음.
반응형
'물리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알짜힘 2차시 (0) | 2025.03.01 |
---|---|
알짜힘 1차시 (0) | 2025.03.01 |
벡터의 합성과 분해 2차시 (0) | 2025.03.01 |
⚡ 물리량과 단위의 세계 🌍 – "단위가 없으면 세상도 없다!" (0) | 2025.03.01 |